사유(思惟) - 자율(自律)과 타율(他律)

자율(自律): 남의 지배나 구속을 받지 아니하고 자기 스스로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는 일. 또는 자기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여 절제하는 일.
타율(他律):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정해진 원칙이나 규율에 따라 움직이는 일.
호기심(好奇心):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호.기.심"

자율과 타율을 구분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호기심에 세상의 문제들을 여러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중입니다. ---------------------------------------------------------------------------------
마음에 드는 이성에 관심을 보이는것에 대해 누가 시키는 일이 있던가요?

교육에 관심이 많은 1인입니다.
(자신의 자녀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여주십시오.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어하는지...)

공부하는 방식에 있어서 부모에게 떠밀려 교육현장에 있는 아이들에게 자율을 논하는 것은 가당치 않다고 생각하며, 그러한 아이들에게는 어느정도 타율적인 방법(타율반 자율반)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의무교육기간은 초등학교(6년), 중학교(3년) 입니다.)

과목에 호기심과 관심이 없는 아이들 -> 전통적 판서 강의방식(타율)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도록 교육(자율함양)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과목에 호기심이 생긴 아이들 -> 개별지도로 호기심과 관심을 증폭시키는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타율적 인생: 잘먹고 잘살려면 성공해야 돼!!! ---> 공부를 열심히 해야해!!! ---> 성적을 잘 받아야 돼!!! --->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 져야돼!!! ---> 부모가 하라는대로 해!!!

자율적 인생: 호기심과 관심으로 만드는 인생.

현시대에 '부'를 가장 크게 형성한 분(워렌버핏:미국)이 말씀하신것입니다.

"가슴에 정열을 품으면 부는 따라오게된다."



- 작성자: 이영준 -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제 사고에서 정치적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을 뿐입니다."

연결: 대화를 원하시는 분은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hackedbypsychedelphia.blogspot.com/2024/10/blog-post.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Python]: 내장함수 - from_bytes 메서드

파이썬[Python]: 내장함수 - __len__ 메서드

파이썬[Python]: kivy - 한글 사용

C 언어: sin 함수, cos 함수, tan 함수

파이썬[Python]: 내장함수 - bit_length 메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