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思惟) - 공유(共有)

공유(共有): 두 사람 이상이 한 물건을 공동으로 소유하거나 이용함. 황금률(黃金律): 「명사」 『기독교』 예수가 산상 수훈(山上垂訓) 중에 보인 기독교의 기본적 윤리관. -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가르침을 이른다.(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는 서로 공유할 만한 사고가 필요하며, 황금률의 중요성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할 만한 사고: (공(公)과 사(私))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은 아래 예시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참고: 제가 해석하는 황금률의 원리는 인과응보(因果應報)와 자업자득(自業自得)의 원리에 비견된다고 생각됩니다. 인과응보(因果應報): 『불교』 전생에 지은 선악에 따라 현재의 행과 불행이 있고, 현세에서의 선악의 결과에 따라 내세에서 행과 불행이 있는 일.≒과보, 인과보응. 자업자득(自業自得): 자기가 저지른 일의 결과를 자기가 받음.≒자업자박.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예를 들어 여러분께서 권력이나, 유명을 쫓아 아무 이유없이 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원하는 사고를 갖고 있다고 해봅시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권력을 가진 분들이나 유명한 분들이 당신을 설사 옆에 둔다고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문제가 당신의 인생에서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누군가 당신의 인간관계에 들어가려 할 것입니다. 마치 당신이 그랬던것 처럼..." 공유할 수 없는 사고로 어느 누군가와의 만남을 추구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작성자: 이영준 -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제 사고에서 정치적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을 뿐입니다." 연결: 대화를 원하시는 분은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hackedbypsy...

사유(思惟) - 서술(敍述)

서술(敍述): 사건이나 생각 따위를 차례대로 말하거나 적음. 제약(制約): 조건을 붙여 내용을 제한함. 또는 그 조건.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람의 생각을 알고자 할 적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서술(敍述) 하십시오." - 서술하는데 그 제약은 없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음과 같은 제약(制約)을 둘 수 있습니다. "서술(敍述) 하십시오. (단, A의 범위 안에서 서술하십시오)" "서술(敍述) 하십시오. (단, A의 범위 밖에서 서술하십시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당신이 만나고자 하는 사람의 생각입니다. --------------------------------------------------------------------------------- ep_05_서양인과 동양인의 극명한 사고관 차이 사고관 차이(https://www.youtube.com/watch?v=f6H5SUCLUA8) (출처: 세상의 모든 지식 X EBS 다큐프라임) - 작성자: 이영준 -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제 사고에서 정치적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을 뿐입니다." 연결: 대화를 원하시는 분은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hackedbypsychedelphia.blogspot.com/2024/10/blog-post.html

수학(數學) - 차이(差異)와 차(差)

수학 비전공자로서 수학공부를 함에 있어서 혼동이 생기는 것을 서술하는 바입니다. 수학(數學): 차이(差異)와 차(差) /// 차이(差異)와 차(差)의 개념 차이(差異):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름. 또는 그런 정도나 상태. 차(差): 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었을 때에,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수준이나 정도.             『수학』 어떤 수나 식에서 다른 수나 식을 뺀 나머지.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명확하게 언급할 수는 없지만, 한자의 기원이 오래된 것으로 보아 차이(差異)는 일상 생활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자연수)에 대한 정도를 표현하는 반면, 차(差)는 수학에서 자연수가 아닌 수(음수 포함 수체계)를 표현하는 것이 포함된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추측) // 차이(差異) 눈에 보이는 상태(자연수) A: ---------------------------------------- B: -------------------- - 질문) 두 막대기의 차이(差異)는 어떠합니까? 대답) 길이가 다른 것 같습니다. A = 20: ---------------------------------------- B = 10: -------------------- - 질문) 얼마만큼의 차이(差異)가 있는 것 같습니까? (수 적용) 대답) (+10) 정도의 차이(差異)가 있는 것 같습니다. (+A) - (+10) = (+B) (차이(差異)를 차(差)(빼기)로 계산) (+B) + (+10) = (+A) (차이(差異)를 합(合)(더하기)으로 계산) 여기서 차이(差異)를 (+10)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기준을 어느쪽으로 하던지 간에 (+10)의 차이(差異)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두 수의 차(差)(음수 적용) 수학에서 음수가 적용되고 부터는 차...

사유(思惟) - 업적(業績)

업적(業績): 어떤 사업이나 연구 따위에서 세운 공적. 문제(問題): 해답을 요구하는 물음.                      논쟁, 논의, 연구 따위의 대상이 되는 것. 호락호락: 일이나 사람이 만만하여 다루기 쉬운 모양.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한 위대한 위인분들께서 평생동안 쌓은 업적을 단 시간안에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국가에서 보는 모든 시험은 일반적인 정규교육안에서 생각할 수 있는 문제들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의 수준을 높이려면 정규교육을 변화시키면 됩니다. 학생들의 관심도에 따라 수업(과목)이 결정되면 수준이 더 높아져도 되겠지요.) - 작성자: 이영준 -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제 사고에서 정치적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을 뿐입니다." 연결: 대화를 원하시는 분은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hackedbypsychedelphia.blogspot.com/2024/10/blog-post.html

사유(思惟) - 악용(惡用)

폐단(弊端): 어떤 일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옳지 못한 경향이나 해로운 현상. 악용(惡用): 알맞지 않게 쓰거나 나쁜 일에 씀.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조선시대 과거시험 세종대왕께서 말씀하시길 "법을 만들면 폐단이 생기는 것은 고금의 일반적인 근심거리다." (출처-추정: 조선 왕조 실록) 어찌하면 이 폐단을 막을 수 있겠습니까? 생략 일부 답: 악용은 법의 폐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그것이 어떠한 법이 되었던지, 법을 악용하면 처벌이 가능하여야 한다고 사려됩니다. 당신의 생각은 어떠하신지요? ------------------------------------------------------------------------------------------------------- 무지(無知): 아는 것이 없음. 판단(判斷): 사물을 인식하여 논리나 기준 등에 따라 판정을 내림. 미숙(未熟): 일 따위에 익숙하지 못하여 서투름. 정상참작(情狀參酌): 법률적으로는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범죄의 정상에 참작할 만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법원이 그 형을 줄이거나 가볍게 하는 것. 선처(善處): 형편에 따라 잘 처리함. (출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 형사미성년자(일명: '촉법소년') 무지나 판단 미숙에 의해 정상참작이 된다거나, 선처를 할 수 있습니다. [형법 제9조(형사미성년자) 14세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다만, 법을 악용한다는 것은 판단 미숙의 근거가 되지 않을 수 있기에 악용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죄를 물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연령 하향은 언제까지나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법의 악용이 증명되었을 경우 처벌할 수 있으면 됩니다.) - 작성자: 이영준 -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제 사고에서 정치적 편안함을 느끼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을 뿐입니다." 연결: 대화를 ...